SPECIAL
[INFO] 공구장사 쉬워지는 온라인 통합솔루션 ‘공구ON’
공구상CTX와 공구ERP로 각각 제공되었던 프로그램이 하나로 새롭게 탄생했다.
원스톱으로 통하는 공구장사 비법, 온라인판매 통합솔루션 공구ON을 소개한다.
온라인상에는 수많은 쇼핑몰들이 있지만 공구상에 특화된 온라인사업 솔루션은 찾기 어렵다. 공구ON은 다양한 공구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공구상 맞춤형 온라인판매 시스템이다. 고객이 주문을 하면 공구상 관리자가 확인 후 재고를 보유한 크레텍으로 주문을 넘기고, 크레텍에서 상품을 바로 배송하는 방식이다.
공구ON은 크게 두 가지의 서비스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공구상사가 자사몰 형태로 운영하는 공구쇼핑몰 서비스와 둘째, 여러 오픈마켓 사이트에 상품을 등록해서 온라인 판매를 하는 공구오픈마켓 서비스 기능이다 이 서비스 기능을 각각 선택하여 운영할 수도, 두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도 있다. 두 서비스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공구ON이다. 공구ON 하나로 공구쇼핑몰과 공구오픈마켓 기능을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해졌다.
① 자동 상품등록
공구ON은 1천350개 메이커의 14만5천개의 상품과 가격, 이미지를 자동 등록해준다. 직접 상품정보 콘텐츠를 만들어 입력하는 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동시에 재고를 확보하지 않아도 상품 판매가 가능하다. 또 크레텍에서 취급하지 않는 제품들도 별도로 등록하여 판매할 수 있다.
② CTX로 주문연결·직배송까지
공구ON은 크레텍 주문시스템(CTX)과 연동돼 있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이 CTX에 바로 연결 주문, 직배송 처리되어 배송처리 업무를 별도로 할 필요가 없다. 뿐만 아니라 크레텍으로 직송처리를 할 경우 송장번호가 공구쇼핑몰과 오픈마켓에 자동 업데이트된다.
③ 실시간 재고·상품정보 연동
실시간 재고정보를 제공한다. 재고가 있는 제품만 판매가 일어나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판매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가격변동이나 신상품 정보도 자동 업데이트된다. 기존 구축돼 있는 가격표 시스템으로 바로 연결돼 별도로 가격정보를 변경하거나 새로운 상품을 등록할 필요가 없다.
■ 공구쇼핑몰
① B2C·B2B 모두 가능
공구쇼핑몰은 공구상사의 자사몰을 뜻한다. 일반 고객들에게 판매(B2C) 또는 기업 회원들 간의 판매(B2B)를 모두 할 수 있다. B2B 스타일은 납품 위주로 운영하는 공구상사가 주로 이용한다. 공구상사가 원하는 형태로 쇼핑몰 운영이 가능한데, 온라인 판매는 하지 않고 회사와 제품 홍보용으로만 운영할 수도 있다.
② 강력한 검색엔진/가격표 연동
강력한 검색엔진 기능을 도입해 상품 검색 시 빠르고 정확한 상품조회가 가능하다. 크레텍의 상품 가격표 시스템과 연동돼 다양한 상품정보를 확인하고, 고객이 상품을 가격표 기능을 이용하여 주문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③ 네이버쇼핑 광고 기능
네이버쇼핑 파트너존과 연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상품정보를 인터넷으로 노출시키기 쉽도록 구현되어 있다.
■ 공구오픈마켓
① 오픈마켓에 상품 일괄등록
공구오픈마켓은 한 번에 여러 개 오픈마켓 사이트에 일괄적으로 상품등록이 가능하다. 하루 만에 수백 개에서 수 만개의 상품정보를 등록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② 계정 동시 관리
공구ON에서는 각 오픈마켓 사이트에 등록된 여러 개 계정의 상품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여러 계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어 상품, 주문관리가 더 확대되었다.
③ 상품 옵션기능
오픈마켓의 옵션기능을 추가해 한 개의 상품 등록시 유사한 제품(사이즈별, 색상별 등)을 등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일반 고객이 여러 상품을 한 화면에서 주문할 수 있고, 등록가능한 상품수도 늘어나게 되었다. 더 좋은 점은 공구ON에서 자동으로 옵션을 업데이트하여 일일이 공구상사에서 옵션 상품을 등록하는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 통합 상품정보관리
공구ON에서 공구쇼핑몰과 공구오픈마켓의 모든 상품정보 관리가 가능하다. 예전에는 따로 나뉘어져 있어서 관리가 어려웠던 부분을 지금은 보다 쉽게 상품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 통합 주문관리
공구쇼핑몰과 공구오픈마켓 주문을 한 화면에서 공구상사가 원하는 형태로 검색이 가능하다. 주문 처리도 한 화면에서 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이 매우 높아졌다. 한 눈에 모든 주문현황을 관리할 수 있게 된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공구ON은 변화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하반기에는 SSG.COM, 카카오쇼핑, 롯데ON, GS SHOP에도 상품을 등록하여 판매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크레텍은 공구상사의 작은 목소리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개선사항이나 장애요인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공구장사가 더 쉽도록, 더 편리하도록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개선해 보다 더 나은 시스템으로 완성해 갈 예정이다.
글 _ 이종태 크레텍 경영정보실 수석연구원 / 진행 _ 김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