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LIFE & CULTURE

[공구화보] 화염과 방염

 

뜨거운 화염을 막는 찬란한 방폭공구.

 

 

 

점화온도 이하의 불꽃

 

석유 정제 공장이나 화약 공장, 유조선과 같은 가연성가스가 있는 현장에서 금속 공구의 낙하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스파크(불꽃)는 폭발의 원인이 된다. 방폭공구는 스파크가 일어나더라도 점화온도 이하로 발생하는 알루미늄-동 합금 또는 베릴륨-동 합금으로 만들어진다.
방폭 라쳇렌치

 

 

 

재주 많은 동

 

방폭공구의 주성분인 동(구리)은 참으로 재주 많은 금속이다. 살균 효과가 있어 코로나 퇴치용 항균 필름으로 곳곳에 부착되기도 하고 늘어남과 퍼짐이 뛰어나 전선의 소재로도 널리 쓰인다. 게다가 녹는점도 낮아 조각상은 대부분 동상. 이처럼 용하니 올림픽 메달도 금은동이다.
방폭 몽키

 

 

 

자성이 없다는 것 

 

방폭공구는 화재 방지를 위한 용도만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자성(磁性)이 없다는 것 역시 방폭공구의 대표적인 특징. 금속 정제 공장이나 반도체 제작 공장, 전자 제품 조립 공장 등 자력에 민감한 현장에서도 역시나 방폭공구가 사용된다.
방폭 그립플라이어

 

 

 

 

소중한 명품 같은

 

값비싼 명품은 소중히 다뤄야 하는 법. 방폭공구도 다르지 않다. 비철금속으로 합금되어 철제공구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그 경도는 철제공구보다 약해 사용 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방폭 펜치

 

 

 

 

이 장소에서 만큼은

 

방폭공구 사용이 법적으로 강제된 장소를 방폭지역이라 한다. 그렇지 않은 장소인 비방폭지역 역시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데, 비방폭지역을 구분하는 핵심 사항은 바로 ‘환기가 충분할 것’. 폭발 하한계의 15%농도를 넘지 않을 만큼 환기되는 장소에서는 방폭공구 사용이 강제되지 않는다.
방폭 파이프렌치

 

 

 

 

사소하지만 중요한

 

사고는 언제나 방심에서 비롯한다. 드럼통 뚜껑 개폐라는 일상적인 작업에서도 스파크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 사소한 찰나의 불꽃이 방폭지역에서는 무거운 재해가 되어 돌아온다.
방폭 드럼오프너

 

기획·글 _ 이대훈 / 사진 _ 이창우(모임스튜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