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전체메뉴 열기

LIFE & CULTURE

[HEALTH] 급성 어깨통증 석회성 건염

 

갑작스런 어깨통증 석회성 건염

 

다친 적도 없는데 어느 날 갑자기 어깨가 빠질 것처럼 아프고, 팔을 들 수가 없다면? 어깨의 급성 석회성 건염이 원인일 수 있다.

 

 

건강한 사람에게도 갑자기 발생, 극심한 통증과 열감 증상


평소 건강하던 젊은 사람도 갑작스러운 어깨의 극심한 통증을 호소할 때가 있다. 급성기의 석회성 건염 환자분들이다. 마치 팔을 다친 사람처럼 팔이나 어깨가 움직여지지 않도록 팔을 부여잡고 병원에 방문하시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대부분 그렇게 크게 다친 적도 없는데 밤부터 혹은 새벽부터 조금 불편함이 시작되더니 이제는 너무 아파서 움직이기 힘들다고 이야기 하신다. 이러한 환자들은 검사를 해보면 어깨의 회전근개에 석회성 침착물이 보이는 석회성 건염이 확인되는 경우가 많다. 언제부터인지는 알 수 없지만 어깨 회전근개에 석회성 침착물이 쌓이면서 혹은 응집되면서 석회성 건염 증상을 발현하게 된다.

 

체외충격파 치료


어깨질환의 10% 이상 차지, 반복된 어깨 사용과 노화가 원인


이러한 어깨 석회성 건염은 사실 어깨 아픈 환자분들의 1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흔한 어깨 관련 질환으로 조기에 치료 시 충분히 증상 조절 및 치료를 할 수 있다. 특별한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노화와 반복되는 회전근개 사용에 따른 변화가 주된 원인이며 이에 정확한 예방법이 존재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증상으로는 극심한 통증과 동통, 열감 등 을 동반한 수동 및 능동적 관절 움직임 제한이 대표적이라고 할 만큼 상당히 통증으로 고생하는 질병이다.

 

통증조절, 비수술 치료가 우선 심한 경우 석회 제거 수술


물론 병리학적으로 석회성 건염을 전석회화/석회화/후석회화 시기 등을 구분하며 주로 석회화 시기의 용해기에 주로 통증 있고, 자연적으로 후석회화 시기를 거쳐 자연관해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통증을 겪어본 환자분들은 그러한 통증을 두 번 다시 겪고 싶지 않을 만큼 불편감이 큰 질병이라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실 것을 권유한다. 치료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통증 조절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하여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통해 통증 완화를 적극적으로 도모하며,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통해 석회를 치료하는 등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를 더욱 우선하게 된다. 다만 치료가 원활하게 되지 못하고, 비교적 큰 사이즈의 석회나 비수술적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경우 관절내시경하 석회를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를 요하게 될 수 있다.

 

 

스트레칭 필요한 오십견과 달라 정확한 진단 후 치료 필요


지금껏 알아본 석회성 건염은 극심한 통증으로 병원으로 오게 되어 약물이나 주사 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로 드라마틱하게 증상이 조절되는 경우가 많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실 것을 권장한다. 또한 수술이 필요한 회전근개 파열, 스트레칭이 중요한 오십견처럼 동반되는 다른 어깨질환과는 다른 치료방법이 필요하므로 꼭 정확한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하실 것을 강조 드린다.

 

TOOL 5월호에서 오십견을 알아보세요

 

_  굳센병원 장효원 원장 / 진행 _ 장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