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흥공구 삼남매의 좌충우돌 공구이야기
막내 공구알리미의 블로그 마케팅
하루 천 명이 방문하는 공구알리미 블로그
먼저 내 블로그의 소개부터 해야겠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삼흥공구종합상사’를 검색하면 뜨는 공구알리미 블로그가 바로 내 블로그다. 하루 방문자 수 평균 천여 명. 현재 네이버 10만 블로거 중 2200등에 올라 있다. 더 높은 등수인 1200등까지 해본 적도 있고. “아니, 블로그에 꿀이라도 발라 놨나, 어떻게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거예요?” 하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럴 때마다 나는 “매일 글 쓰다 보니 그래요”했지만 사실 블로그를 연구하기 위해 10개가 넘는 아이디를 삭제했을 정도로 많은 노력과 공부의 시간이 필요했다. 그 중 성공한 블로그는 현재도 운영 중인 공구알리미 블로그와 저품질 블로그로 찍혀 떨어지기 전에는 1900등까지 했을 정도로 영향력 있던 블로그, 이렇게 2개가 있다.
블로그는 매일 매일 글을 써서 올려야 한다는 작은 불편함은 있지만 홍보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데 비해 그 마케팅 효과는 상당하다. 끈기만 있다면 누구나 큰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고,쉽게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다른 마케팅에 광고비를 지불하고 계시거나 이제 마케팅 전략을 시작하려는 사장님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마케팅 전략이다.
인기 공구블로거이자 SNS모바일활용지도강사이기도 한 삼남매의 막내 나, 김남준이 지금부터 블로그의 연구해 온 운영 전략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블로그 운영 방법을 공구사랑 독자 분들과 함께 공유해볼까 한다. 어때, 한 번 따라와 보실랑가?
블로그 활성화 참 쉽죠잉~? 이렇게만 하면 끝!
① 확실한 컨텐츠와 깔끔한 카테고리 구성
우선 네이버에서는 전문적인 컨텐츠를 발행하는 블로거들을 우대하고 있다. 일부 몇 가지 키워드에 ‘씨랭크’라는 것이 적용되고 있는데, 씨랭크란 다름 아닌 전문적인 분야에 관한 키워드를 말하는 것이며 이 키워드와 관련한 컨텐츠를 꾸준히 발행한 블로그 위주로 상위노출을 시켜주는 것이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공구와 관련한 내용을 꾸준히, 그리고 전문적으로 올리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 이웃 또는 구독자들이 원하는 정보가 담긴 포스팅(글)을 찾기 쉽도록 카테고리를 정리해놓는 것도 중요하다.
② 핵심 키워드에 맞는 정보성 포스팅
포스팅에서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핵심키워드를 먼저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전달하고자하는 내용과 다른 별개의 내용을 넣는 끼워넣기식 구성은 피해야 한다.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면 그 제품의 기술데이터, 각 부분별 명칭, 제품의 기능과 사용방법(동영상첨부는 더더욱 좋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직접 브랜드부터 제품의 특징과 사양, 그리고 타사 브랜드의 유사 제품과 비교를 해본 후에 문의전화를 하는 분들이 많다. 내 블로그(공구알리미)를 본 소비자 분들 가운데는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 “블로그 포스팅마다 제가 원하는 정보가 이해하기 쉽게 정리돼 있어 좋네요! 계속 구독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 가운데는 그 제품을 구매하는 분들이 많다. 그만큼 정보성 포스팅으로 구독자를 늘려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 중 하나다.
③ 하나의 포스팅이라도 양질의 포스팅이 필요하다
기존의 블로그 운영전략에서는 40일 동안 꾸준히 매일 포스팅을 하면 ‘블로그 최적화(블로그가 검색 상위에 뜨도록 하는 작업)’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변화된 운영전략에서는 브랜딩 블로그 위주로 가고 있기에 매일 글을 쓰는 것도 좋지만, 이제는 매일 쓰지는 않더라도 하나의 포스팅에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해졌다.
최적화 시킨 블로그, 조심할 점은 없는가?
블로그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저품질’에 걸리는 것이다. 저품질이란 쉽게 말해 검색엔진에서 블로그의 포스팅을 말 그대로 저급 품질의 글로 평가하여 상위에 노출되었던 것을 하단으로 끌어내리는 것이다. 일종의 페널티로 보면 된다. 만약 이와 같은 저품질에 걸리게 된다면 그간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돌아가 버리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무시무시한 저품질 예방 Tip은 다음과 같다.
① 여러 주제의 블로그는 NO!
말 그대로다. 앞서 말했듯 최근에는 하나의 전문성을 드러내는 블로그를 상위에 노출시켜 준다. 그렇기에 노래, 맛집, 뷰티 등 여러 주제로 방향을 잡고 가는 블로그들은 조금씩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이니 여러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지 말자!
② 다른 블로거의 사진 및 글 붙여넣기 NO!
씨랭크 체제처럼 전문성을 드러낸 블로그를 만들어내고 있는 상황에서, 만약 다른 블로거의 사진과 글을 복사하여 포스팅한다면 과연 그것이 전문성을 띤 블로그라고 할 수 있을까? 당연히 그럴 수 없다. 네이버에서는 다른 블로거의 글이나 사진을 복사해 붙여 넣은 블로그를 저품질 블로그로 평가해 버린다.
나와 같이 일해 볼 생각 있어?… 두근두근한 계획
다른 블로거들에 비해 빠른 성장세를 보였으며, 최적화된 블로거들에게 중요한 정보인 저품질 원인과 예방법을 강의하면서 주변 모바일지도강사들 사이에서는 파워블로거로 유명해진 나. 그런 공구알리미 블로그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던 한 바이럴 마케팅 회사 사장님께서 두 달 전, 직접 매장을 찾아오셔서 나에게 한 가지 제안을 했다. “회사에 의뢰 들어온 블로그아이디를 맡길테니 최적화까지 운영과 함께 같이 일해볼 생각 있어?”
블로그를 운영해 온 1년 동안 ‘블로그를 판매해주세요’, ‘카테고리 한 개만 임대해주세요’ 등등 수많은 쪽지를 받아봤지만 나한테 블로그 아이디를 맡겨 운영과 함께 일을 같이 해 달라? 처음 받아본 제안이었지만 온라인 마케팅 연구를 자주 해 온 나에겐 솔깃한 제안이었다. 하지만 나에게는 삼흥공구! 일이 더 중요했기에 사장님의 제안을 정중히 고사했다.
어렵다는 내 말에도 사장님께서는 포기하지 않고 또 다른 제안을 해 왔다. 마케팅을 시작하는 분들과 함께 스터디를 해보자는 것이다. 모바일활용지도 강사를 하고 있던 나에게는 경험도 쌓을 수 있고 공유할 수도 있다는 면에서 괜찮은 제안이었다. 처음 모바일 마케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공유한다는 건 굉장히 뿌듯한 일이기에 현재 계획과 시간을 조율하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의 결과가 어떠할지 두근두근 기대가 된다.
본점의 사장님 사모님이 말하는
독립한 삼남매의 졸업 평점과 평가
첫째 공구청년 김남현과장 (졸업 평점 : 85점)
장점
① 평소에는 물론이고 손님들에게 예의가 바르다.
② 매일 새벽 6시면 사장님과 같이 출근을 할 정도로 부지런하다.
③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끝까지 끈기 있게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있다.
단점
고지식하다. 맡은 일을 틀에서 벗어나는 걸 싫어한다.
둘째 공구소녀 김아름대리 (졸업 평점 : 83점)
장점
① 자신이 어리고 또 여자라고 무시하는 손님들을 웃으며 넘기는 성격이 시원스럽다.
② 예의가 바르다.
단점
공구장사를 하기에는 어린 아가씨라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셋째 공구알리미 김남준대리 (졸업 평점 : 80점)
장점
① 예의가 바르며 힘들 때마다 가족들에게 웃음을 줄 정도로 애교가 많다.
② 깔끔한 물건정리
③ 추진력이 좋다. 본점의 진열을 바꿀 때도 깔끔하게 해야 한다면서 한 달 가량의 시간을 들여 진열을 완성했다.
단점
체력이 조금 약해서 쉽게 피로를 느끼고 힘들어 하는 모습이 보기 안쓰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