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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로덴베르거
로덴베르거는 50개의 계열사, 14곳의 제조설비공장을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웨덴에서 보유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1,600명의 임직원과 30여 곳의 해외지사, 150 곳의 서비스 시설 또한 운영 중이다. 단순한 독일 기업이 아니라 250개의 특허와 상표권을 바탕으로 생산되는 고품질의 제품을 현재 90개 이상의 국가에 수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배관 관련 전문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로덴베르거가 꼽히며 로덴베르거는 파이프 설치 및 유지 보수 분야에 필요한 완벽한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파이프 관련 제품을 5000개 이상 생산하는 브랜드 로덴베르거를 알아보자.
로덴베르거는 1949년 설립되었다. 작은 가게 수준으로 시작하였지만 현재는 50개의 회사가 모여 그룹화를 이루었고 전 세계적으로 1,600명의 직원이 함께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250개의 특허를 보유한 로덴베르거는 전 세계 30개의 국가에 사무소가 있으며 90여개 국가에 수출을 한다.
1949년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독일이 안정을 찾아갈 무렵, 24살의 독일청년 에드윈 로덴베르거는 기업 로덴베르거를 만든다. 작은 가게에서 출발한 이 회사는 5년 뒤 독일 금융과 상업의 중심지인 프랑크푸르트에서 새로운 사무소를 열게 된다. 1967년에는 로덴베르거의 전세계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동파이프 확관기를 출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꾸준한 발전으로 독일의 배관공구를 평정하였고 1976년에는 로덴베르거 프랑스 지점이 설립된다. 이를 시작으로 다른 유럽 국가에 확장을 계속하여 1979년에는 덴마크, 1981년에는 스페인에 진출을 한다.
유럽의 대표적인 제조 기업 중 하나로 성장한 로덴베르거는 이후 꾸준한 성장을 하여 2000년에는 로덴베르거 조직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인 Nexmart를 만들어 세계를 향해 사업 규모를 확장한다. 이로인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 브라질, 터키에 판매 회사를 설립하게 된 것이다. 2004년에는 북미 시장을 공략하게 위해 미국을 대표하는 복합 기업 TEXTRON과 합작으로 투자하여 큰 성과를 거둔다. 중동 및 인도에도 확장을 하여 두바이와 인도에 지사를 설립한 로덴베르거는 2009년 창립 60주년을 맞이하였다.
로덴베르거는 전 사원을 통틀어 일곱 가지의 핵심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이 핵심가치들은 로덴베르거의 경쟁력으로 여겨진다. 로덴베르거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으로서의 결속력
-로덴베르거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모두가 한 가족으로 여긴다.
둘째, 신뢰
-로덴베르거의 기업 문화는 정직하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한다. 또한 지속적이고 공정한 협력을 바탕으로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셋째, 책임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에 책임을 진다. 이것은 자신의 결과물인 제품에 책임을 진다는 말이기도 하다.
넷째, 능률
-로덴베르거는 언제나 효율적이면서 간단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이것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지침으로 여긴다.
다섯째, 품질
-로덴베르거는 언제나 품질에 대해 걱정하고 생각을 한다. 여기서 말하는 품질은 제품만이 아니라 직원과 회사의 프로세스를 말하며 로덴베르거는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 자신들의 품질의 우수성을 보여주려고 한다.
여섯째, 용기
-로덴베르거는 좋은 물건을 보다 좋게 혁신하려고 한다. 설사 업계 최고의 위치, 안전지대에 있더라도 안전지대 밖으로 나가 모험을 하는 용기를 가지고 있다.
일곱째, 기업가 정신
-로덴베르거는 미래를 위해 준비를 하는 기업가 정신이 자신들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로덴베르거가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에는 이런 일곱가지 핵심가치 이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다. 효율적이고 고품질의 혁신적인 도구 제작을 위한 연구를 수십 년째 계속한 것이 그 이유다. 로덴베르거는 자체적으로 제품 제작을 위한 여러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데 독일과 스페인에 위치한 연구소뿐만 아니라 다른 국제기관과도 공조하여 제품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그래서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은 업계의 평균 이상이며 이러한 노력은 180개 이상의 특허와 높은 품질의 제품으로 돌아왔다. 로덴베르거는 서비스 또한 최고를 지향하는데 150 개 이상의 공인 된 서비스 센터와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소비자가 제품을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 예비 부품 배달을 위한 준비는 지속적으로 98 % 이상이다. 이렇게 로덴베르거는 독일 특유의 품질우선주의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고 있다. 공장은 세계 곳곳에 있지만 독일제로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주는 이유다. 60년 전통의 로덴베르거의 활약은 계속 될 것이다.
자료제공 _ 허동달(크레텍책임 해외마케팅부) · 정리 _ 한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