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RS
세계인이 환호하는 대만 에어공구 KP
KUANI(이하 KP)사는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정밀 효율과 품질제일의 경영이념을 견지하여 제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을 지켜온 기업이다. 1982년 설립 당시에는 직원수 3명이 에어공구 부품을 생산하는 영세 제조업체였다. 기계학과 출신인 창업자 Harry Cheng대표가 타이페이에서 30평의 아파트와 공장을 임대해 부품 주문생산을 진행하는 것으로 시작한 KP는 창업자와 전체 직원의 다년간 노력 하에 1986년 회사는 현재의 대만 에어공구 제조사로 변화하였다. 현재 305명의 직원과 타이페이 본사, 제1공장, 제2공장, 제3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200대 이상의 제조설비를 기반으로 완벽한 부품공급 체계를 보유하고 있다.
KP의 성장은 대만 제조분야에서 창업의 고난한 과정을 보여주는 것과 같다. 처음에는 소자본으로 시작한 영세한 기업이었으나 지금은 현대화 된 전문 생산설비와 기술자를 확보하였다. 수 많은 정밀 검사기기 및 측정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장비를 기초로 높은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생산되는 품목은 1500여 품목으로 높은 품질대비 합리적인 가격이 특징이다. 이러한 장점은 KP 스스로 ‘혁신’을 성장할 수 있는 원천으로 여기기 때문에 가능했다. 전략, 판매, 관리, 기술 ,제조 등 전분야에 전면적인 범위에서의 혁신을 추구한다. 여기서 말하는 혁신이란 새로운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집행력을 갖고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저 공상일 뿐이라 여기고 있다.
KP는 2008년 아시아 금융위기를 가장 힘들었던 순간으로 생각한다. 대만의 많은 공장이 문을 닫고 또한 많은 회사가 직원에게 무급휴가를 주었다. 하지만 KP는 전체 임직원의 노력으로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KP는 개방적인 관리시스템으로 서로 소통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었다. 직원 사이 서로 의견을 받아들이고 회사를 개선하기 위해 모두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수렴한다. 또한 결정을 내린 이후에는 단결하여 목표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리하여 작년에 제3공장이 정식으로 운영을 시작하였다. 향후 생산력을 확대하여 납기를 단축시키고 선진적인 제조기술과 설계로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저가의 저품질 제품은 더 이상 시장에 자리잡지 못한다. 가격 경쟁력이 있으면서 동시에 뛰어난 품질을 추구해야 앞으로도 살아남을 수 있다. KP는 정밀도가 매우 뛰어난 최신 CNC기계를 사용하고 전수검사를 시행하여 엄격한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자체적인 컨트롤 없이는 국제무대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재료에도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데 미국이나 일본, 유럽 등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은 선진국 기업들과 특별계약을 통해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KP의 이런 조치는 주부품의 80%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 좋지 않은 재료로 제품 품질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KP는 이렇게 뛰어난 품질로 만들어진 공구를 저렴한 가격으로 전세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현재 생산품의 40%는 미국과 캐나다로 수출되고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는 각각 30%, 20%가 판매되고 있다. 또한 많은 비용을 R&D에 투자하여 미국, 일본, 독일 등 세계유명 에어공구 브랜드 회사에서도 인정을 받아. OEM으로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기도 한다. 이제 KP는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최선의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앞으로도 KP는 에어공구의 대명사로 자리잡아 고객의 사랑을 받을 것이다.
현재 에어공구 산업은 중국의 저가제품이 시장에 투입된 상태입니다. 각종 세계 유명 브랜드가 중국에서 제조하여 시장에 유통되어 경쟁이 매우 격렬합니다. 이러한 상황이지만 저희는 고객에게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래야만 고객과 저의 회사 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직은 저의 가장 기본적이고 제일 중요한 이념입니다. 저희는 솔직하게 말하고 과장하지 않습니다. 고객에게 쉽게 약속을 하지 않지만 일단 약속을 하면 대가를 가리지 않고 있는 힘을 다해 약속을 지킵니다. 그래서 업계 내에서는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전력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공급상에 대해서는 정직하고 우수한 태도로 선택 및 합작을 유도하여 시장에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고객의 수요를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고객이 갖고 있는 경쟁력을 저희의 경쟁력으로 간주 하고 고객의 성공 또한 저희의 성공이라 생각합니다. 고객이 신뢰하고 성공을 기대할 수 이는 장기적인 중요한 파트너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 _ 이효섭 크레텍 책임 해외마케팅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