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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 제조사 키포
극대화된 효율의 전력 솔루션 제공
발전기 제작으로 유명한 키포(KIPOR)사는 단지 발전기 제조사라고만 하기엔 너무나 큰 회사다. 1998년 중국에서 설립된 이 회사를 한 문장으로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고객들에게 전력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발동기에서부터 발전기, 전력 컨트롤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전력에 관련한 모든 설비를 제작하는 회사다. 이처럼 전력 시스템의 전반적인 분야를 생산하는 키포의 제품은 모든 부품의 최적화를 바탕으로 매 절차에서의 효율을 극대화하여 고객에게 높은 품질의 전력 솔루션을 제공한다.
약 2000명가량 되는 키포의 직원들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전문 분야에서 성공한 존중받는 기업으로 만들자’가 그것이다. 그 목표의 핵심은 바로 고객 중심의 품질관리다. 키포는 고객 중심의 품질관리 지침을 가지고 있다. 고객을 만족시키자, 고객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제품을 개선·발전시키자. 그것을 위해 키포는 체계적인 관리로 제품 개발과 생산 및 품질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다.
저렴한 가격, 꿇리지 않는 품질이 장점
세 개의 맞물린 화살촉으로 그려진 키포의 로고는 전력 생산의 핵심인 발동기·발전기·제어 시스템을 나타내는 것이다. 전체적인 모습은 방패와 유사한데, 이는 키포 제품의 품질과 전력 생산 분야에서의 지위를 나타내기도 한다.
키포의 대표 상품인 소형 발전기는 중국 제품임에도 성능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유명하다. 게다가 가격이 저렴해 쉬운 구입과 교체가 가능한 제품이다. 소형 발전기의 경우 어느 나라, 어느 회사의 제품이든 매일 4시간씩 2~3년 정도를 사용하게 되면 엔진 보링(오일 교체)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본의 혼다나 야마하 발전기의 경우, 교체하는데 40만 원 이상의 수리비가 부담된다. 가격이 저렴한 키포 제품의 경우 보링 시기가 다가오면 오일 교체가 아닌 새 제품을 구입하는 데도 별반 부담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키포에서 출시한 제품 중 주목받는 제품은 방음 발전기(방음 디젤 발전기/방음 가솔린 발전기)로 저소음 디자인을 이용, 조용한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무게도 가벼워 상단에 부착된 손잡이를 이용해 손쉬운 이동도 가능한 제품이다.
직원 존중에서 탄생한 품질
고객의 요구에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키포. 제품의 품질을 만든 한 축은 바로 직원을 존중하는 문화다. 키포는 다음의 다섯 가지 표준 방침으로 직원 중심의 회사 문화를 이룩했다. 첫째, 무엇보다 직원을 존중한다. 모든 직원들은 회사로부터 존중받고 신뢰받아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한다. 둘째, 팀워크를 중요시한다. 팀원 간 적극적으로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더욱 좋은 업무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셋째, 직원에게 결정권을 준다. 직원들에게 합당한 결정권을 부여함으로써 결정을 내리고 이에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기술 혁신을 중요시하며 낡은 규칙에 도전하고 새로운 업무 방법을 개척하여 시장에서 더욱 큰 성과를 거둔다. 다섯째, 최선을 위해 노력한다. 이것은 방침 중 가장 엄격한 것으로서, 직원 각자가 자신의 업무를 평가하며 끊임없이 자기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방침을 통해 키포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한다.
키포가 가진 앞으로의 미션은 ‘환경 보전’이다.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저탄소 제품에 대한 고효율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키포는 노력하고 있다. 환경을 보전하면서 현재만이 아닌 미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요구를 만족시키는 신제품의 개발과 적극적인 세계화를 통해 키포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하고자 한다.
글 _ 이효섭 · 정리 _ 이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