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 ACADEMY
현장에서
아임삭에서 출시한 충전 고지가위 BL14LP50모델은 과수·정원·조경 전문가용 배터리 충전식 고지가위다. 가벼운 무게와 고강도 날, 그립감을 위한 최소 직경 파이프로 장시간 사용에도 부담이 적은 BL14LP50모델의 사용 방법.
김찬민 아임삭 연구원
A.
전장 1.5m제품과 2.0m제품 그리고 출시 예정인 1.2m까지 세 사이즈가 있습니다. 각 사이즈별 제품의 사양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제품 왼쪽부터 오른쪽까지 각각 1.2m 1.5m 2.0m제품입니다. 경량화된 알루미늄 파이프를 사용해 각 제품별 무게는 1.44kg, 1.57kg, 1.74kg으로, 기존 일반 충전 전지가위를 연장대에 연결해 사용하는 제품 대비 가볍고 제품의 무게중심이 아래에 있어 높이 조준이 용이해 장시간 사용하는 전문가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가벼워 높은 곳의 도장지(쓸모없는 가지) 절단 작업에도 적합합니다. 충전 완료된 배터리 사용 시 작업시간은 약 110분이며, 지름 5~10cm의 나뭇가지 절단 시 약 6,000회의 절단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580와트(w)급의 BLDC 고효율 모터가 장착되어 장시간 사용이 용이합니다.
A.
가위날은 SK5 고탄소강 재질로 제작되어 견고하고 정밀한 절단력을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최대 날벌림은 25mm이며, 보시는 것처럼 네 개의 볼트를 이용한 강력한 날 고정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날 교체 방법도 간단합니다. 날은 위아래로 움직이며 절단하는 이동날의 마모가 고정날 마모보다 잘 일어나므로 이동날 교체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볼트 왼쪽의 고정볼트를 L렌치를 이용해 풀어줍니다. 그 후 좌측의 고정볼트도 플라이어를 이용해 풀어줍니다.
그러고 나서 꽂혀 있는 고정핀을 플라이어로 눌러 납작하게 한 뒤, 플라이어로 뽑아줍니다. 그렇게 하면 이동날 분리가 가능합니다. 교체된 이동날을 다시 끼울 때에는 분해 방법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교체할 이동날은 별도로 시중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A.
나무 진액제거제나 WD-40등을 이용해 세척 가능합니다.
과수의 도장지 절단작업 시에는 나무의 진액이 가위날에 묻게 됩니다. 진액이 계속 묻어 날에 쌓인 채로 작업을 계속하게 된다면 절삭력 저하와 날의 마모를 불러오게 됩니다. 가위날 세척을 위해서는 진액제거제나 WD-40등을 도포해 닦아주시면 됩니다.
A.
배터리 보호를 위한 배터리 커버 장착과 이동 가능한 보조 손잡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지가위는 작업 중 바닥을 짚을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 타사 고지가위 같은 경우를 보시면 하단의 배터리를 보호하는 보호 커버가 없어 배터리 파손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출시한 BL14LP50모델은 배터리 하단에 파손 방지 커버가 부착되어 배터리 파손을 방지합니다. 커버 하단은 고무 재질로 되어있어 마음 편하게 땅을 짚으셔도 됩니다.
또한 BL14LP50모델에는 고지가위 파이프를 따라 위아래로 이동 가능한 보조 손잡이가 달려 있습니다. 사용자의 신장과 팔 길이, 작업 환경과 용도에 맞게끔 보조 손잡이 위치를 이동해 작업 가능합니다.
A.
네 그렇습니다. 가위날 체결부 파손 방지를 위해 보호 커버를 장착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2중으로 된 가위날 체결부 보호 커버입니다. 도장지 절단 작업을 하시는 농민분들을 보면 그냥 절단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절단 후 옆으로 비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체결부의 내구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2중 커버를 씌운 것입니다. 이런 보호 커버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도 기존 경쟁사의 제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A.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안전을 위해서는 작업 종료 시 날잠금한 상태로 보관이 필요합니다.
우선 전원을 켜기 위해서는 몸체의 전원 버튼을 약 2초간 꾹 누르고 있으면 ‘삐-’하는 소리와 함께 전원이 켜집니다. 전원이 켜진 후 트리거 스위치를 두 번 당겨야 작동 가능합니다. 전원을 끄기 위해서도 역시 전원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삐-’소리와 함께 차단됩니다. 또한 전원을 켜둔 채 5분간 작업을 하지 않으면 ‘삐-’소리와 함께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됩니다.
안전한 보관을 위해서는 작업을 마치고 난 뒤, 혹은 작업 중단 시에는 우선 트리거 손잡이를 꾹 당겨 가위날이 잠겨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끈 채로 보관하며 또한 제품 구입 시 함께 제공되는 커버 주머니로 날을 감싼 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날을 교체하거나 날 세척 시에는 반드시 배터리를 분리한 상태에서 하셔야 안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TIP!
도장지 절단 작업은 보통 매우 추운 1~2월이나 더운 6~7월에 많이 이루어집니다. 수동 고지가위를 이용해 장시간 작업 시 춥고 더운 계절에 신체, 특히나 손에 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충전 고지가위는 트리거 손잡이만 당기면 간단히 절단이 가능하므로 장시간 작업시의 신체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 후에는 반드시 세척 후 보관하시는 것이 공구 수명 연장을 위해 필요한 부분입니다.
글·사진 _ 이대훈 / 도움말 _ 김찬민 아임삭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