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 ACADEMY
ITEM
공구상을 운영하는 공구인이라면 대부분 수공구 중 스트리퍼와 압착기를 취급한다. 그리고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시중에 다양한 모델의 스트리퍼와 압착기가 출시되는 이유는 작업에 사용하는 케이블의 종류가 저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스트리퍼와 압착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케이블 전선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우리는 전기를 사용하기 위해 전기선을 이용하고 인터넷과 TV방송을 보기위해 다양한 케이블을 사용한다. 스트리퍼와 압착기는 그 케이블 작업에 필요한 수공구다. 스트리퍼와 압착기의 종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케이블 전선의 종류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산업용 케이블의 종류는 대략 500종 이상이다. 다만 공구상에서 주로 취급하는 케이블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바로 전기선, 동축케이블, 랜선(이더넷 케이블)이다.

전기선 스트리퍼는 연선, 단선 등 종류에 따라 일반 수동형, 자동형 또는 고정밀 스트리퍼 중에서 선택한다. 외피 규격(예: 0.5~6mm² 등)에 맞게 선택해야 하며 1겹 피복을 정교하게 벗길 수 있으면 충분하다.
압착기는 압착단자(링터미널, 핀터미널 등)에 맞는 수동, 유압, 전동형 압착기를 사용한다. 단자 크기별(규격별)로 다이스를 교체하거나 호환되는 압착기를 사용해야만 안정적으로 전기적 연결이 가능하다.

동축케이블 전용 스트리퍼는 한 번의 회전으로 외부 피복, 차폐, 유전체(내부 절연층)를 순서대로 여러 겹 벗겨낼 수 있도록 2~3개의 날이 탑재되어 있다. 서로 다른 규격(RG6, RG59 등)에 맞게 블레이드 깊이와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동축케이블용 압착기는 F, BNC, RCA 등 커넥터를 케이블에 견고하게 눌러 주는 기능이 핵심이다. 커넥터 규격(예: RG6 전용, RG59 전용)에 맞는 다이스가 탑재된 모델을 사용해야 한다. 오류가 있을 경우 신호 불량, 저항 증가 등 문제가 발생한다.

UTP, STP 등 이더넷 케이블 전용 스트리퍼는 외피(주로 1겹)를 둥글게 커팅해주고 내부 8가닥(각 쌍선)을 손상 없이 분리할 수 있는 구조다. 여러 전선 게이지(24~22AWG)에 맞는 규격이 중요하다.
압착기는 커넥터를 케이블 끝에 압착·고정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케이블 규격별로 다이스가 분리되어 적용되며 통합형 제품은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하다. 압착이 미흡하면 접촉 불량이 발생하기에 정확한 장비 사용은 필수다.
알아두세요

1. 전기선, 동축케이블, 랜선 중 고객이 어떤 케이블 작업을 할 것인지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용 공구를 제공한다.
2. 판매하는 공구가 고객이 사용하려는 케이블의 굵기 및 규격과 커넥터 및 터미널에 정확히 호환되는지 확인한다.
3. 전문가용 혹은 산업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내구성 높은 브랜드의 제품, 일반 가정용 혹은 1회 사용이라면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추천한다.
4. 반복적인 대량 작업을 하는 전문가라면 자동/반자동 스트리퍼 또는 교체형 다이(Die) 세트를 갖춘 압착기를 추천해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5. 협소한 공간에서 작업하거나 이동이 잦은 고객이라면 컴팩트한 사이즈나 가볍고 휴대하기 편한 공구를 추천한다.
6. 스트리퍼, 압착기 겸용 제품은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는 스트리퍼는 스트리퍼 전용제품, 압착기는 압착기 전용제품을 사용하는 사실을 알린다.
7. 보증 및 A/S 정책을 명확히 안내한다. 스트리퍼의 칼날이나 압착기의 다이(Die)는 소모품처럼 마모되거나 파손될 수 있음을 정확하게 설명한다.
8. 관련 부자재 및 액세서리를 소개하며 완벽한 작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다양한 규격의 터미널(단자), 수축 튜브 또는 절연 테이프, 규격에 맞는 BNC/F 커넥터, 방수 부트, RJ-45 커넥터, 커넥터 보호캡, 테스터기, 절연 장갑, 보호안경을 소개한다.
글 _ 추정 크레텍 서울마케팅 차장 / 정리 _ 한상훈